HOME

cancel

내일신문

중고등 영어 학습, 언어의 본질에 집중하자

등록 : 2018-05-17 00:00:01

모든 학문에는 각각의 구성 요소가 존재하고 그 구성 요소간의 상호작용으로 하나의 원리가  발생한다. 언어의 하나인 영어도 학문의 한 범주 에 속해있어 언어적인 구성요소가 존재하고 그 각각의 요소들이 상호 작용하여 다양한 문장을 만들어낸다. 하지만 우리는 영어를 언어보다는 공부, 즉 시험으로만 접근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가 두 가지 중요한 사항을 무시하고 있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첫째는 우리의 영어 시험 대비가 학교시험 형식에 너무 얽매어 있어 언어의 본질을 무시하고 문장 암기와 같은 지름길만을 찾고 있는 것이다. 둘째는 요즘 대학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상이 되기 위한 영어 학업 역량을 키우지 못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필자가 하고자 하는 말은 학교 영어 내신 대비를 위해 무조건 적인 문장 암기이전에 언어 본질의 인지와 습득이 영어 내신 고득점의 핵심임을 있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더불어 언어 본질의 습득을 위한 학습이 각 대학 입학 평가자들이 중요시하는 영어 학업 역량과 전공적합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절대적인 영어 학습법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학생들은 어떻게 언어의 본질을 사용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을까? 그리고 그것으로 우리학생들이 어떻게 내신시험에서 꾸준히 1등급을 유지하고 더 나아가 대학에서 원하는 뛰어난 실질적인 영어 실력을 갖춘 학생이 될 수 있을까? 해답은 간단하다. 언어의 본질이 무엇인지 인지하고 그에 따른 근본적인 논리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것이다.
 
언어의 본질이란?
그렇다면 모든 영어 시험에서 만점을 받을 수 있는 언어의 본질은 무엇인가?
언어는 철자+단어+문장+단락+글로 이루어져있다. 따라서 언어 본질의 이해를 통한 영어 내신 학습방법은 각 요소들을 문법+어법+독해+듣기+말하기 로 분류한다. 그리고 문법을 문장에 적용하여 정확하게 글을 이해하고 직접 쓰기 말하기 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언어의 본질을 무시한 무조건 암기와 기출문제에만 의존하는 학생들을 흔히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우리 학생들이 언어의 본질에 밑바탕을 둔 영어 학습을 할 것인지 영어의 기본이 되는 문법을 간략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문법
문법 이란 단어가 각 문장에 적절한 쓰이는 과정이다. 즉  8개 단어의 종류가 5개의 문장의 종류에 적재적소에 쓰임을 뜻한다. 조금 더 영어적인 표현을 쓰자면 8품사가 문장의 5형식 속에서 알맞은 역할을 함을 의미한다. 하지만 우리학생들의 현실은 그렇지 않다. 수학의 기본인 구구단과 마찬가지인 8품사와 문장의 5형식을 모르고 오늘도 내신에 매진하고 있다. 그러므로 내신 때마다 문장 암기에 집중하는 것이 최선일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그러면 어떻게 영문법의 본질에 접근할수 있을까? 위 문장의 5형식을 보고 각각의 기호가 뜻하는 것과 전체가 뜻하는 것을 이해하면 모든 문법을 배우고 이해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아주 간단한 영어 공식이지만 암기가 아니라 이해하고 있어야지만 내신의 고득점 나아가 지속적인 만점이 가능하다.
 
실질적인 영어 학업 역량 의 중요성
중,고등 영어학습을 통한 언어의 본질을 깨달아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학생부종합전형 시 각 대학 입학 평가자들이 주의 깊게 보는 항목인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학업 수행 능력과 전공 적합성의 심화 학습 역량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강조할 필요도 없이 영어를 통한 학업 역량은 한국의 대학에서도 모든 학생들에게 해당하는 중요한 역량 중에 하나이다. 그럼 당연히 대학 입학 관계자들은 실질적인 영어실력을 갖춘 학생들을 선발하고 싶어 한다. 그러면 어학 특기자를 제외한 학생은 어학 공인 시험의 결과를 제출할 수 없는데 어떻게 자신의 영어 학업 능력을 증명할 수 있을까?  요즘 강남에서는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가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영어 학업 역량과 심화 학습 역량 을 증명할 수 있는 좋은 도구로 이용 되어있다. Mooc란 쉽게 이야기해서 세계적인 국내외 대학과 굴지의 세계적인 외국 기업들의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수업을 의미한다. 따라서 한국의 대학 지원자들은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있는 분야를 선택해 듣고 그것의 보고서를 작성 하여 학생부 항목 중 자율활동 등에 적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훌륭한 강의도 실질적인 영어 실력 없이 불가능 하다는 것은 자명하다. 그리고 잘 알려진 Mooc 사이트는 아래와 같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언어의 본질적인 접근으로 영어를 학습하여 실질 적인 영어 실력을 키워나가야 한다. 그러면 중고등 학교에서 꾸준히 내신1등급 유지와 대학 지원 시 영어 학습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실질적인 영어 실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중계 영어학원 국보이엠영어학원이 함께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 사회가 원하는 인재상에 부합할 것이다.

 
정희상 원장
국보EM영어학원

정희상 원장

twitter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