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한의원 잠실점 유옥희 원장

유두습진은 주로 여성들에게 나타나는데 유두와 유륜 주변에 가려움증이 시작되면서 붉게 변하고 나중에는 진물과 각질이 생기는 염증성 피부질환이다. 간혹 남성에게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초기에는 환부가 붉어지다가 만성화되면서 점점 검붉은 색으로 변화되고 색소침착이 발생한다.



유두습진이 주로 발생하는 수유기 여성들은 아기가 젖을 빠는 과정에서 생기는 자극 때문에 발생률이 더 높을 수 있고, 어린 시절 아토피 피부염을 앓았던 여성들의 경우에도 많이 발생하며 소화기 계통의 기능이 약한 사람들도 발생 경향이 높다.

보통 유두 습진 발생 초기에는 증상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유두습진 증상을 방치하고 초기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유두의 모양이 변형되거나 유두와 유륜의 구분이 없어질 정도로 상태가 나빠질 수 있어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유두 습진의 발생 원인은 유전적, 면역학적 요인과 함께 외부 환경의 악화 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이에 따라 유두 습진의 치료는 내적, 외적인 요인을 파악해 근본적인 원인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몸 내부의 불균형과 피부 순환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몸 내부와 피부 외부에 대한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개인의 체질과 습진의 양상에 따른 개인별 맞춤 처방 한약 치료를 한다. 또, 면역 약침과 재생 침 치료가 시행되고, 피부세포의 재생, 상처보호, 각질 제거, 보습작용 등을 유도하는 순수 한방 치료를 함께 진행해 병변의 탈락을 유도한다.

이런 원인 치료를 통해 피부 면역계의 기능을 빠르게 정상적으로 회복시켜 유두 습진의 근본치료를 하게 된다.

유두 습진은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예민한 부위에 흉터가 남는 등 남다른 고통을 겪게 된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흉터를 남기지 않고 완치하는 길이다.

생기한의원 잠실점 유옥희 원장

김규철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