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한의원 분당점 주지언 원장

청소년기는 성장이 급격하게 진행되고 호르몬이 변화 정도가 심한 시기이기 때문에 아토피가 발생하면 매우 힘들어질 수 있다. 청소년아토피는 피부에 심한 가려움, 염증, 상열감 등의 증상과 이후 흉터 때문에 외모에 한참 예민한 아이들이 큰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이다.



청소년기에 아토피가 생긴 경우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성인 아토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치료도 어렵고 그 고통은 더욱 심해진다.

청소년 아토피는 복합적인 요인이 만들어내는 몸속 독소로 인해 면역체계에 교란이 생겨 피부 점막에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시키는 것이 주된 원인이다. 이 알레르기 반응은 환경오염, 인스턴트 식품,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 다양한 2차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나게 된다.

청소년기의 경우 얼굴, 목, 팔다리 등 상체에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난다. 대표적인 증상은 심한 가려움증이다. 아토피 환자의 가려움증은 보통 낮 동안에는 간헐적으로 가렵다가 초저녁이나 한밤중에 심해진다. 야간에 가려움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잠을 못 이루게 된다.

이런 경우 낮 동안 집중력이 떨어지게 돼 학업에도 지장을 주게 된다. 이는 스트레스를 유발해 정신적인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며 성장에도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해야 한다.

청소년 아토피의 한의학적 치료 핵심은 면역학적인 측면으로 접근하여 피부 면역력을 상승시키는 것이다. 저하된 면역력을 강화해 근본적으로 면역체계를 바로잡아야 하기 때문에 개개인에 맞춰진 한약을 통해 기혈을 보충하고 피부의 재생력을 높여준다.

또한, 아토피 부위에 직접 한약 성분을 주입하는 약침 치료와 침 치료를 병행한다. 이런 종합적인 치료로 인체의 불균형을 개선하고 면역체계를 바로 잡아 나감으로써 피부를 점차 정상적인 피부로 회복시키게 되는 것이다.

아토피는 한 번에 치료가 되는 질환이 아니며, 청소년의 경우는 성장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아직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면역력이 교란된 것을 하루라도 빨리 바로잡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생기한의원 분당점 주지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