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연 지음 / 한스미디어 / 1만6000원

자금 사정이 취약한 영세 기업들과 자영업자들은 세금 신고기간이 다가오면 불안한 마음부터 생긴다. 눈앞에 있는 사업 운영에 바빠 미처 세무 처리에 꼼꼼히 신경 쓰지 못하다 보니 내지 않아도 될 세금을 추가 납부하는 등 손해 보는 경우가 적지 않다. 또 잘못된 세금 정보로 무턱대고 사업을 하다가 눈덩이처럼 불어난 과태료와 가산세 등을 감당하지 못하고 폐업에까지 이른 최악의 경우도 있다.

이렇게 세금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많은 소상공인들의 고민을 속 시원하게 지우는 합법적 절세 가이드북 '세금 지우개 '가 나왔다. 사업하는 사장님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세금 기초 상식부터 부자들만 알고 있는 합법적 절세 꿀팁까지 담았다.

화제의 유튜버 '절세미녀' 김희연 회계사는 이 책에서 자금 사정이 취약한 소상공인들이 자신의 사업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절세 꿀팁'들과 세금의 종류, 납부 일정 및 방법 등 기초적인 세금 관련 정보를 이야기한다. 또 슈퍼리치들의 부동산 절세 방법을 설명하며 사업주들이 세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책은 자영업자들이 한 번쯤 부딪혀봤을 현실적인 세금 고민들을 1:1로 상담하듯이 풀어내고 있다. 저자가 직접 쇼핑몰을 운영하며 느꼈던 혹독한 대한민국 자영업의 현실과, 세금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수많은 자영업자들을 만나 상담을 해 주던 경험이 녹아있다. 또 복잡하고 어려운 세금 관련 지식을 쉽고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세금에 대한 아무런 기초 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차근차근 따라가며 아리송한 세금 관련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이책에는 세무 트렌드 리포트 코너가 별도로 있어 최신 세무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언론에서 화제가 된 유튜버들의 세금 문제에 대해 살펴봤다. 9·13 부동산 세법 개정안도 따져봤다. 부동산 투자자들이 반드시 확인해야 할 세법 개정 핵심을 분석하고, 최근 대세가 된 부동산 매매·임대 법인사업자 설립 시 주의해야 할 내용 등이 있다.

맨 뒷장에 있는 '한눈에 보는 세금 달력'은 세금 관련 일정을 놓치지 않고 한 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일구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김영숙 기자 kys@naeil.com

김영숙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