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 6.10운동 계승 위한 통일기관 설립 제안

민족유일당 운동, 신간회 창립에 결정적 역할

6.10만세운동(6.10)이 일어난 지 올해로 93주년을 맞았다. 6.10은 학생을 중심으로 독립이라는 민족의 공동목표를 위해 이념을 초월해 일으켜 당시 국내외 독립운동세력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학계에서는 3.1운동, 광주학생독립운동과 함께 6.10을 일제강점기 국내 3대 독립운동으로 꼽는다. 하지만 일반 국민들에게 6.10은 상대적으로 낯선 게 사실이다. 6.10만세운동기념사업회는 지난해 말에 이어 10일 학술대회를 열었다. 내일신문은 기념사업회의 노력에 뜻을 같이 하고 학술대회를 통해 소개된 연구 성과들을 지면에 소개한다. <편집자 주>

사전 발각과 함께 일제의 철통같은 경계와 탄압이 겹쳐지며 만세시위가 크게 일어나지는 못했지만, 6.10만세운동은 국내외 독립운동계에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첫 반응은 6.10만세운동의 진원지인 중국 상하이에서 일어났다. 혁명청년사는 1926년 7월 3일자 기관지 '혁명청년' 창간호에서 '6월운동의 경과와 소감'이라는 기사를 내보내며 자세하게 보도했다. 7월 8일 상해의 삼일당에서 송병조 한진교 등이 임시정부의 존립과 각 단체의 통일을 목적으로 연설회를 개최했다.

중앙고에서 열린 6·10 독립만세운동 기념식│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중앙고 대강당에서 열린 6·10 독립만세운동 93주년 기념식. 6.10 만세운동 당시 단성사 앞에서 독립만세를 선창했던 이선호 선생의 아들 이원정씨 등 유족대표들과 학생들이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연설회에서 안창호는 다음과 같이 민족대단결을 주장했다. 1) 우리가 성취해야 할 민족적 혁명은 이민족의 통치에서 벗어나 신국가를 건설하는 것이다. 2) 신국가의 정체와 주의 여하를 불문하고 2000만 동포의 단합된 통일노선을 결성해야 한다. 3) 자치론 및 실력양성론을 비판하다. 4) 조국의 독립을 위해 조직적이고 유력한 일대 혁명당을 조직해야 한다. 5) 임시정부를 계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상하이에서 6.10만세운동보고회 = 도산은 이 자리에서 통일노선과 혁명당 조직을 주창했다. 그것은 3년 전 국민대표회의 때 무산된 독립운동계의 통합을 위해 제시된 새로운 방도이기도 했다. 국민대표회의 당시 독립운동세력은 세칭 창조파, 개조파, 고수파 등으로 분립하면서 독립운동세력의 통일을 무산시킨 뼈아픈 경험을 지니고 있었다. 그런 독립운동계를 다시 추스르고 새로운 통합을 위해 '일대 혁명당'을 조직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국내에서 춘원 이광수를 중심으로 제기된 자치론과 실력양성론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이 신랄히 배격했다. "혹자는 '혁명수단에 의하여 완전한 독립을 얻기란 불가능하다. 그 이유는 실력이 없고 또 단계를 밟지 않은 때문이다. 차라리 자치를 먼저 얻고 그리고 독립을 얻어야 한다'고 창도하나 이것은 큰 잘못이다. 그 이유는 일본정부는 오히려 우리들에게 자치를 허용할 시기가 빠르기를 원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일본은 그들의 준비에 다망을 극하고 있다. 그 자치제가 시행되기에 이르렀을 때에 있어서 여하한가를 말하건대 한국 내에 거주하는 일본인 내지 일본 동화자만으로 정권을 장악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현재 한국에 있어서의 지면의 대부분은 그들의 손에 있고 그리고 국내의 경제 또한 그들의 수중에 있으므로 장래 독립할 기회가 있어도 자치를 얻는다는 것은 절망일 것이다.

또 일파에서는 먼저 실력을 양성해야 한다고 칭하나 이것 또한 불가하다. 자본, 지력, 경험이 부족한 아 민족은 가령 일본정부가 간섭하지 않는다고 해도 일본인 자본가와 경쟁할 수 없다. 하물며 우리에게 실력과 문화의 진보를 할 기회를 주지 않을 때에 있어서랴. 이제 한국 내의 토지의 대부분은 일본인의 수중으로 넘어가고 불쌍한 우리 동포는 동으로 일본의 공장에서 피와 땀을 흘리고 북으로는 만주의 황야에서 방랑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음은 실력양성 주창자의 이상을 웅변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우리들의 생명의 부활을 위해서는 혁명의 한 길이 있을 뿐이며 그것을 유력하게 함에는 보편적이고 또 유력한 일대혁명당의 조직을 필요로 한다. 과거의 산만적 운동보다도 조직적 운동을 하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

최근 우리 사회 곳곳에서 6.10만세운동을 재조명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사진은 6·10 만세운동기념사업회와 서울시교육청이 10일 서울 종로구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6·10만세운동과 민족통합' 심포지엄 장면.. 사진 이의종


◆"자각적으로 나타난 6.10 발전시켜야" = 도산은 소위 자치론과 실력양성론을 철저히 배격하고 혁명노선을 강조했다. 또 이념에 의한 혁명이 아닌 민족 혁명에 의한 대혁명당 조직을 주장했다. "지금 혁명을 공산주의로 하자! 무정부주의로 하자! 복벽운동을 하자! 하여 각각 자기의 의사를 주장합니다. 그러나 그 주장이 다르다고 서로 다투지 말고 우리는 '민족혁명'을 해야겠다는 각오를 가지고 '대혁명적 조직'을 성립한 후에 일치적 행동을 취해야 할 것입니다. 즉 우리 민족을 건지기 위해 개인의 사리에 부치지 말고 큰 혁명당을 조직하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

7월 16일에는 임시정부의 기관지 독립신문과 함께 김규식 송병조 이유필 정인교 강경선 최석순 곽헌 황훈 등의 발기로 삼일당에서 6.10만세운동 연설회를 개최했다. 연설회에는 상하이 거주 한국인 200여명이 참석했으며, 김단야의 6.10만세운동 경과보고에 이어 안창호의 연설이 있었다. 이때 도산은 전민중이 중심이 될 통일기관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도산은 임시정부 유지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표방했다. 그리고 심각한 재정난에 봉착한 임시정부를 위해 외곽에서 임시정부의 존립을 통일적으로 후원하기 위한 임시정부경제후원회를 조직하고, 7월 18일 회장에 취임했다. 즉 임시정부를 민족독립의 최고기관으로 위치시키고 실질적인 독립투쟁과 혁명활동은 당을 통해 전개한다는 것이다.

도산은 "우리들의 운동은 일보일보 전진하고 있는데 이 민족운동은 멀리 갑오동학당에서 발하여 이어 독립협회의 조직이 되었고 다시 3.1운동이 되어 널리 온 전민족적으로 전개했고 이번 6.10운동과 같은 것은 전연 자각적으로 되어 나타났다. 고로 이 운동을 한층 유력한 것으로 만들려면 전민중의 중심이 될 통일기관을 필요로 한다. 더욱이 이의 실현을 위해서는 내부의 쟁투를 그치고 공동의 적인 일본인과 싸울 준비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변했다. 그러면서 민족 당면의 최대 과제는 조국 독립인만큼 일단 독립을 달성한 뒤, 정치사상의 논쟁은 해방된 조국의 발전을 위해 쏟아 붓자고 역설했다.

도산은 6·10만세운동의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민족적 통일기관의 설립을 제창했다. '민족혁명'이란 각 독립운동 세력이 정치·경제·종교적 이념의 차이를 떠나 민족 역량을 결집해 일제의 압박에서 민족의 자유를 찾자는 것이다. '대혁명적 조직'은 민족혁명을 추진하기 위한 독립운동 세력의 구심체를 뜻했다. 이 무렵 쇠퇴한 임시정부의 기능을 보완할 민족적 통일기관을 세우자는 것이었다. 안창호의 주장은 국내외 민족운동계의 커다란 호응을 얻으며, 민족대당촉성운동은 독립운동계의 이슈로 부상했다.

순종 인산일에는 서울지역에만 30만여명의 추모객이 모여들었다. 6.10만세운동은 인산일을 기해 3.1운동 같은 독립운동을 일으키려는 계획 아래 추진됐다. 사진 서울역사박물관


◆3.1운동 정신 계승 강조 = 연설회에서 주목할 것은 6.10만세운동이 천도교와 노동계의 조직과 통일전선을 이루어 추진했다는 점과 '적화운동'이 아닌 순연한 민족적 독립운동으로 인식했던 점이다. 안창호는 6.10만세운동이 전연 자각적으로 일어난 것을 강조하고, 이 운동은 동학농민전쟁과 독립협회의 근대적 개혁운동에서 시원을 이루고, 3.1운동의 정신을 계승한 것으로 평가했다. 그리고 그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민족적 통일기관을 세울 것을 강력히 주장했다. 민족적 통일기관이란 주의와 이념을 초월하여 민족적 '대혁명당'을 조직하자는 것이었다. 도산의 이 같은 구상은 1920년대 초부터 제기되어 왔지만, 6.10만세운동은 대혁명당 제창을 구체화시키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도산은 한국 독립운동에서 통합 내지 통일운동의 활로를 개척해 간 인사였다. 그는 대한국민회의와 통합에 힘을 쏟아 통합 임시정부를 수립하는데 일등 공신이었다. 이때의 통합은 임시정부 조직체의 물리적 통합을 넘어 정치 이념을 초월한 민족적 통합이라는 점에서 독립운동의 이정표를 세우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사회주의 인사들도 임시정부에 참여할 수 있었다. 1920년에는 연아론을 주장하며 사회주의 진영과의 결합도 마다하지 않았다. 도산의 이런 역정은 민족대당의 꿈을 이루기 위한 정신에서 비롯한 것이었다. 1920년 8월 미의원단과의 만남에서 역설한 바처럼, 중국·러시아와의 연대를 강조한 바 있었다. 거기에는 3국 동맹에 의해 독립군을 양성할 수 있으면 임시정부를 반대하는 세력을 포용할 수 있다는 뜻이 담겨져 있었다.

임시정부가 대통령문제로 독립운동계에서 구심력을 상실하자, 대독립당 건설을 앞장 서 주창한 이도 도산이었다. 국민대표회의 개최를 주도한 것 역시 임시정부의 한계를 극복하고 민족세력의 통합을 이루어내기 위한 의지의 발로였다. 국민대표회의는 국내외 각처에서 사상과 노선을 달리하는 다양한 세력이 운집하면서, 저마다의 주장을 앞세워 논란에 논란을 거듭했다. 도산은 임시정부의 틀에서 민족운동세력의 통합을 꾀하려는 '개조파'의 입장에 서 있었다. 이런 도산의 논리는 한국 독립운동을 지원하려던 코민테른의 통일전선론 내지 국민당을 중심으로 전개된 국공합작과도 궤를 같이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국민대표회의는 통합의 결실을 이루지 못한 채 무산되고 말았다.

◆조선공산당, 통일전선 동참 선언 = 당시 독립운동계는 국제 정세로 보아도 독립 달성에 대한 전망을 전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세력 간의 파벌, 이념과 노선상의 문제를 놓고 심한 대립을 내보였다. 거기에 일제의 분열정책에 의해 자치론이 등장하면서 국내의 민족사회는 개량화되어 갔다. 도산은 미주로 건너가 재충전의 시간을 갖으며 독립운동의 새 방도를 구상했고, 1926년 5월 다시 상하이를 찾았다. 그리고 7월 8일 삼일당 연설에서 민족대당 건설을 제창하기에 이르렀다. 이때 민족대당의 주창은 독립운동계를 일신시키는 방향 전환의 신호탄이 됐다. 그동안 고질과도 같던 이념과 노선의 차이를 극복하는 방도로서 대혁명당의 제창을 독립운동계에 제시한 것이다.

이는 도산의 통합운동의 구도가 국민대표회의 때와는 달리 개조파와 창조파의 이론을 통합해가는 과정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국민대표회의의 좌절을 경험하면서 도산은 명실공히 민족세력의 통합을 위해 새로운 방도를 제시한 것이었다. 이 제창에서 도산은 민족 당면의 최대 과제가 조국 독립인만큼 일단 독립을 달성한 뒤, 정치사상의 논쟁은 해방된 조국의 발전을 위해 쏟아 붓자고 역설했다.

'대혁명당'을 건설하자는 도산의 주장은 사상과 이념을 초월해 전 민족적 단결을 바탕으로 민족혁명을 달성하자는 것이었다. 이러한 대혁명당의 이념적 기반은 겉으로 드러내지는 않았지만 바로 대공주의에 바탕을 둔 것이었다. 그렇지만 도산이 대공주의를 내세우지 않았던 것은 스스로 '주의'의 통합을 외치던 상황에서 또다른 주의를 주장하는 것으로 비쳐질 것을 우려한 때문이었다.

대당결성의 필요성에 대한 세론이 높아지는 가운데 임시정부 국무령 홍진은 1926년 7월 8일 임시의정원 취임식에서 제시한 시정방침의 3대 강령에는 민족대당의 조직을 천명했다. 이로서 민족대당촉성운동의 깃발이 올려 진 것이다.

조선공산당 임시상해부도 1926년 7월 조선공산당선언을 발표하며 통일전선에 기꺼이 동참했다. 조선공산당선언에서는 6.10만세운동을 "3.1운동에 비하야 철저한 목적, 표어 및 투쟁방침을 가지어 일본제국주의에 반항하는 민족혁명유일전선의 제작상 확고한 첫 기초"가 되는 것으로 규정했다. 이들은 6.10만세운동이 1920년대 중반 민족운동노선에 새로운 전기를 가져 온 운동으로 평가했으며, 6.10만세운동이 좌익운동도 우익운동도 아닌 유일전선이 이끈 민족운동으로 규정했다.

◆민족대당촉성운동 국내외로 확산 = 도산은 상하이에서의 민족대당의 제창 이후 1926년 8월과 9월에 베이징의 유력자이며 좌익세력의 대표인 원세훈을 만나 대동단결을 촉구했다. 원세훈은 국민위원회의 중심인물의 한 사람으로써 국민대표회의 결렬 이후 김규식, 신숙 등과 함께 1923년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민족운동의 통일적 혁명전선'을 조직하기 위한 중추기관으로 '유일한 민족적 혁명당'을 건립할 것에 합의한 바 있었다.

도산과 원세훈은 10월 10일부터 모임을 가진 뒤, 16일 선언서를 발표하고 '대독립당조직북경촉성회'를 결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베이징에서 발표된 선언서는 러시아의 무산혁명자가 공산당의 깃발 아래 모이고 중국의 혁명자가 국민당에, 아일랜드의 혁명자가 신페인당에 각각 집결한 사실을 예로 들면서 당적 결합이 필요하다는 당위성을 강조했다.

중국 내 상하이가 아닌 베이징에서, 그것도 당시 중국 국민혁명에서 제1차 국공합작이 균열되어 가던 상황에서 대독립당조직북경촉성회가 조직될 수 있었던 것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먼저 1923년 국민대표회의 결렬 후 베이징지역의 민족운동은 주로 진보적 세력에 의해 전개됐다. 북경고려공산당의 공산주의자들과 국민대표회의 창조파들이 베이징지역 민족운동을 주도한 것이다. 이들이 한국의 독립을 위해 통일전선을 달성한다는데 주장이 일치했던 점도 북경촉성회를 결성하는 이론적 접점으로 작용했다. 아울러 도산이 원세훈과 친교를 유지해 왔던 점도 북경촉성회 결성에 직접적 영향을 미쳤다. 원세훈은 일찍이 서울에서 대동법률전문학교에 다닐 무렵 안창호, 이동휘 등을 비롯한 선배들과 교유하며 배일강연회 등에 적극 참여했다. 그는 안창호로부터 적지 않은 영향을 받은 바 있었다. 도산이 상하이에서 연설을 마친 뒤 베이징으로 가 제일 먼저 원세훈을 찾은 것은 1924년 2월 원세훈이 국민위원회의 '한국독립당 조직안' 제정에 적극 참여했음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도산의 '대혁명당' 조직론은 베이징의 그것과 차이가 있었다. 도산의 대혁명당 조직론이 민족대당을 결성해 임시정부를 개조하고 임시정부의 위상을 높이려는 것이라면, 베이징지역의 민족대당 결성은 임시정부를 대체하자는 것이었다. 물론 도산도 장차 온전한 민족대당이 결성되면 임시정부를 해체할 수 있다는 점에 공감했다. 그러나 대혁명당의 완성이 제1의 과제이고, 두 번째 과제가 대혁명당을 조직하기까지 임시정부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제2차 모임에서는 '대독립당조직북경촉성회'라고 명칭을 정하고 조성환을 의장으로, 원세훈 장건상 이탁 배천택 조성환 등을 선언서와 간장(簡章)을 기초할 위원으로 선출했다. 10월 16일의 제3차 모임에서는 원세훈 장건상 조남승 조성환 배천택 김광천 박건병 등 7명이 집행위원으로 선출됐다. 이어 1926년 10월 28일 대독립당조직북경촉성회 회원 23명은 선언서를 발표했다. 선언서에서 회원들은 "동일한 목적, 동일한 성공을 위하여 운동하고 투쟁하는 혁명자들은 반드시 하나의 기치 아래에 모이고 하나의 호령 하에 모여 개시하여야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주장하고 중국의 국민당, 아일랜드의 신페인당처럼 민족대당을 조직하자고 역설했다. 그리고 이를 위해 동지들이 다수의 촉성회를 만든 후 상호 연락하고 호응해 '대독립당'을 만들자고 호소했다.

◆임시정부도 개헌 통해 동참 = 1926년 12월 13일 국무령에 취임한 백범 김구는 민족대당촉성운동의 흐름에 맞춰 1927년 2월 15일 3차 개헌안을 통과시켰다. 개헌의 핵심은 '이당치국(以黨治國)'이었다. 최고 권력을 정부보다 '당'으로 삼아 독립운동을 전개한다는 노선이다. 그리고 최고 권력인 민족대당이 결성되면, 그 당으로 임시정부를 유지해 나가야 할 것으로 전망했다. 임시정부 국무위원 전원이 상해촉성회에 참가한 것도 같은 의지에서 비롯된 것이다.

광둥, 우한, 난징에서도 한국유일독립당촉성회가 차례로 조직됐다. 1927년 5월에는 광저우에서 의열단의 주도로 170명이 참가한 가운데 대독립당광동촉성회가, 7월에는 우한에서 한국유일독립당무한촉성회가, 9월에는 난징에서 한국유일독립당남경촉성회가 창립됐다. 지방별 촉성회가 만들어지는 가운데 1927년 11월에는 상하이에서 중국 관내 지역 연합체인 한국독립당관내촉성연합회가 탄생하면서 민족대당촉성운동을 진전시켜 나갔다.

만주에서도 민족대당촉성운동에 동참하고 나섰다. 4월 15일 지린(길림) 신안툰에서 정의부 주도로 제1회 각 단체 대표회의가 열렸다. 이 회의에는 김동삼 오동진 김원식 이 웅 등 정의부 간부 28명, 안창호와 함께 조선공산당 만주총국 등 좌·우익의 20여개 단체 55명의 각지 대표가 참석했다. 4월 16일 회의 첫날 동맹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에 대해 4개항으로 된 '언약문' 초안이 제출됐으며, 국내외 민족운동의 통일기관으로 조선혁명당을 조직하자는 의견도 제시됐다. 민족대당의 이름을 조선혁명당으로 제안한 것은 조선의 혁명독립을 위해 활동하는 정당이라는 취지였다. 그러나 회의는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았다. 조선혁명당의 공산주의적 강령은 '비공산파'도 있는 만주지역 민족운동의 현실에서 대동단결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언약문' 초안에 대해서도 내용이 압박적이고 명령적이어서 마치 제국주의자의 것과 같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 때문에 회의 도중에 강령과 '언약문' 초안 모두 폐기됐다. 1928년 5월 민족대당촉성회가 결성되었으나, 조직 방법을 둘러싸고 이견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후 만주지역 민족유일당운동은 정의부·참의부·신민부를 중심으로 삼부 통합운동의 형태로 추진됐다. 그 결과 국민부와 혁신의회가 성립됐다. 하나의 통일된 유일당 체제에 도달하지는 못했지만 수십여 개의 각 단체와 조직을 양대 조직으로 묶을 수 있었던 것은 값진 결실이었다.

한편 국외의 민족대당촉성운동은 그 여파가 국내로 미쳐 신간회 성립을 이뤘다.


※이 글은 10일 서울 종로구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6·10만세운동과 민족통합'이란 주제로 열린 학술토론회에서 장석흥 교수(국민대 한국역사학)가 주제발표한 '6.10만세운동의 계승과 민족대당촉성운동'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이 글은 편집 편의를 위해 각주 등을 생략했습니다. 원문은 6.10기념사업회 홈페이지(http://www.610manse.or.kr/)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6.10만세운동을 재조명한다 연재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