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 모의고사 독해문제 풀이에 있어 단순히 읽고, 해석하는 무계획적인 학습법에서 벗어나 치밀한 계획과 분석력을 배양하여 고득점을 얻길 바라는 진심어린 마음으로 이 글을 쓰고자 한다. 한 번의 기고글로 인해 모든 수능 해법을 전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연재로 글을 올리고자 한다.

18번. 목적추론! 듣기 할 때 해결해라!
듣기 시험을 응시할 때 첫 페이지가 아니라, 2페이지(12번~)를 풀이하면서 잠시 잠깐 남는 시간을 활용하여 바로 옆단에 위치한 18번 문제인 목적추론은 해결해야 한다. 복잡한 내용이나 고난도 어휘도 없다. 지문의 중단부 부터 하단부 까지 중요한 글의 목적이나 저자의 의도가 있다. 그 부분을 먼저 집중공략을 해야 한다. 상단부는 주로 수험생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많이 주지 않고 오히려 헷갈리게 할 수 있는 내용의 정보가 주로 등장한다. 그러므로 무시해도 무방하다. 또한, 글의 목적을 표현하는 단어를 필수적으로 정리해야한다. 절반의 Skill로도 풀이가 가능하다. 절대 놓쳐서는 안 되는 문항이다.

19번. 심경추론, 흑백이론 뚜렷! 마지막 2문장만으로 해결!!
심경 변화 문제 또한 18번에 이어 듣기 풀이를 할 때 해결해라. 지문 내용이 주로 상단부는 첫 번째 심경을 나타내고 중, 하단부에 반전이나 다른 심경의 내용이 주를 이룬다. 그러므로 마지막 두세 문장 분석만으로도 80~90% 적중률이 보이기 때문에 최우선적으로 이 부분을 정독하고 사고한 후, 선택지 두 번째 심경단어만을 확인하길 바란다. 부족하다면, 중단부 또는 상단부를 읽고 정답 체크를 요한다. 단, 조심해야 할 부분은 선택지의 단어의 의미를 몰라서 수험생들을 당황하게 하므로 반드시 심경 추론에 해당하는 단어 정리 및 암기는 필수 중에 필수다. 심경 추론 지문은 애매한 Gray(회색)적 내용을 보이지 않으며, White or Black이 뚜렷하다.

20번, 22번~24번: 주장/요지/주제/제목추론! - 주제문과 핵심어
네 가지 지문의 유형은 같은 카테고리에 해당한다. 굳이 따진다고 한다면, 섬세한 차이가 있고 저자의 의도나 향기가 약간씩 다르다. 하지만, 올바른 답을 찾아가는 것에 집중을 해야 하며 공통적인 해법 사항들을 논하고자 한다.
A. 연결사를 찾아라.
연결사를 찾는 이유는 문장 독해(중등, 고등 내신 학습법)가 아니라 수능형 문단 독해를 해야 한다. 다소 굵은 선과 Outline을 얼마나 잘 그릴 수 있는지가 지문을 요리하고 분석하는데 있어 엄청난 시간절약과 정확한 정답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주제문+예시(For example, For instance) 또는 역접(Howerver, But)+주제문으로 지문이 대부분이 이뤄진다는 점을 간파하길 바란다.
B. 주제문의 위치를 파악해라.
이 사항이 가장 중요한다. 주제문을 찾아낸다는 것은 정답을 찾는데 결정적이다. 먼저, 지문이 두괄식, 중괄식, 미괄식, 양괄식인지를 추론을 하고 주제문을 볼 수 있는 독해의 눈이 필요하다. 주제문을 찾는 독해의 눈을 예리하게 만드는 Tips을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이야기하고자 한다.
  a) 반복어구/반복내용 b) 명령문장 c) 영어는 두괄식이 기본(첫 문장에 집중) d) 중단부에 반전내용 e) 요지추론(미괄식)이 많다 f) 제목추론(첫문장-핵심어 파악) g)주장추론(주어가 I로 시작하는 문장, must류 문장) 등등...
C. 핵심어(Key Words)를 구해라!
핵심어는 선택지에 그대로, 또는 유사어, 관련어, 반대어, 맥상어(맥이 상통하는 언어)가 반드시 나와야 한다. 지문과 선택지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답을 찾을 수 없다. 그러므로 지문속에서의 핵심어와 선택지에 공통적으로 절대적으로 존재해야만 한다. 영어도 언어라는 점을 인지한다면, 지문과 선택지와의 분리될 수 없음을 기억하길 바란다.
D. 고난위도 문제 - 아포아 해석 논리(사선형)로 풀어라!
“한국은 코로나 바이러스를 전파하지 않았다.”라는 문장에서 “중국이 바이러스를 전파했다,” 또는 “중동이 바이러스를 전파했다”라고도 말할 수도 있다. 이것은 선택지 정답을 찾음에 있어 함정을 벗어날 수 있는 좋은 해법이다. 섣부른 판단이 오답으로 갈 수 있다. 즉, 답은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것이다. 선택지와 지문의 핵심내용을 1차원적인 똑같은 닮은꼴인 일치형으로만 답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소, 어긋나게 사선형, 대조형, 반대형, 또는 연결성 유추형태로도 나온다. 


일산 고등부 영어전문학원 제이칸영어
정유담 원장

정유담 원장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