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cancel

내일신문

'기업 지속가능성 보고 인증'에 회계사 역할 더 커진다

국제감사기구, 기준 제정 계획에

국제증권감독기구 필요성 인정

힘 실리면서 국내도 대비 필요

등록 : 2022-09-23 11:01:15

국제감사기구가 기업의 지속가능성 보고와 인증 업무에 대한 기준을 제정하기로 한 결정에 국제증권감독기구(IOSCO)가 공식 지지 입장을 표명함에 따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정보의 신뢰성을 확인하는 일에 공인회계사의 역할이 더 커질 전망이다.

23일 금융권과 회계업계에 따르면 국제감사기준을 제정하는 국제감사인증기준위원회(IAASB)와 공인회계사 윤리기준을 제정하는 국제윤리기준위원회(IESBA)는 지속가능성 보고와 인증 업무에 대해 각각 인증기준과 윤리기준을 제정하기로 했다. 이 같은 결정에 최근 IOSCO는 "일관성 있고 비교 가능한 인증은 고품질의 지속가능성 정보 제공을 위한 핵심 요소"라며 "IAASB와 IESBA의 지속가능성 관련 기준 제정 작업은 중요한 일"이라고 적극적인 지지 입장을 밝혔다.

IOSCO는 전 세계 129개 국가의 증권감독당국이 정회원으로 참여하는 국제기구다. IOSCO는 투자자와 기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지속가능성 보고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인증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향후 기속가능성 보고 기준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인증기준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특히 인증 수준과 관련해 단기적으로는 '제한적 확신' 수준으로 인증업무가 수행되겠지만 온실가스배출량 등에 대해서는 궁극적으로 '합리적 확신' 수준의 인증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제한적 확신'은 합리적 확신보다는 낮지만 유의미한 확신을 제공하는 인증업무로써 '재무제표 검토업무'가 대표적이다. '합리적 확신'은 상당히 높은 확신을 제공하는 인증업무로써 재무제표 감사업무가 이에 해당한다.

기업의 비재무정보인 ESG가 투자자들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면서 정보의 신뢰성을 확인시켜주는 인증제도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인증제도가 취약할 경우 친환경으로 위장하는 소위 '그린워싱'을 막기 어렵다는 우려 때문이다.

IOSCO는 지속가능성 관련 인증기준과 윤리기준 제정 시 IAASB와 IESBA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고 밝혔다. IOSCO에 따르면 먼저 새로운 기준은 회계법인 뿐만 아니라 여타 인증기관들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하고 재무보고와의 연계성을 고려해야 한다. 또 지속가능성 정보 이용자가 인증대상의 범위와 인증기준과 인증의 수준(제한적 확신 혹은 합리적 확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도록 투명성을 강조했다.

IOSCO는 올해 말 국제회계기준(IFRS) 재단 내에 설립된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에서 발표할 국제지속가능성 공시기준 최종안의 검증가능성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IESBA와 IAASB는 지속가능성 인증업무기준과 윤리기준의 공개초안을 내년 9월 내에 발표할 예정이며 IAASB에서는 새로 제정할 인증업무기준을 ISSA5000으로 이름 붙였다.

회계업계에서는 "이미 재무제표와 관련해 엄격한 감사와 윤리 요구사항을 지키고 있는 공인회계사들이 향후 지속가능성 업무에서도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속가능성 보고를 선제적으로 시작한 유럽은 지속가능성 정보 인증업무의 90% 이상을 회계법인이 수행하고 있으며 규제당국에서는 회계법인이 아닌 여타 인증기관에 대해서도 회계법인과 동일한 수준의 독립성과 품질관리 요건을 갖추도록 관리·감독할 예정이다.

한국인 처음으로 IESBA 위원으로 선임돼 기준 마련에 참여하고 있는 김성남 회계사는 "이번에 국제기준을 만드는 일이 굉장히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다"며 "기준을 준수하지 않은 인증의 경우 국제적인 공신력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국내에서도 적극적인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회계사는 "지속가능성 보고서 인증 업무는 회계감사와 유사하다"며 "회계사든 비회계사든 인증 업무에 있어서 자격과 절차를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국내에서는 ESG와 지속가능성 보고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인력 상당수가 비회계사들이다.

이경기 기자 cellin@naeil.com

twitter   facebook   kakao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