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정의 단일화 실패

노동자 도시 표심 관심

울산 북구는 지역 유일한 3자 대결이다. 나머지 울산 기초단체장 선거는 모두 국민의힘에 맞선 민주당 혹은 진보당의 양자대결이다.

이동권 민주당 후보

31일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울산 북구에서는 이동권(민주당)·박천동(국민의힘)·김진영(정의당) 세 후보가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UBC울산방송이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 15~16일 유권자 5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이 후보는 34.5%, 박 후보는 41.9%였다. 김 후보가 9.9%를 차지해 진보단일화 여부에 따라 승패가 갈릴 가능성이 있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박전동 국민의힘 후보

하지만 진보단일화는 실패했다. 이 후보는 지난 24일 야권 단일화를 제안했지만 김 후보 캠프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거부했다.

이 후보는 "이 타임을 놓치면 모든 것을 잃는 것"이라고 했지만 김 후보 측은 "후보단일화 여론형성은 선거 때만 나타나는 정략적 계산이다"고 했다.

반면 또 다른 노동자 도시로 불리는 울산 동구는 국민의힘과 진보당 양자 대결이 성사됐다. 동구는 정천석(민주당)·천기옥(국민의힘)·김종훈(진보당) 3자 대결이 진행되다가 현역 구청장인 정 후보가 지지율 열세와 공직선거법 재판 결과 등이 중첩되며 중도 사퇴했다.

김진영 정의당 후보

현대자동차가 위치한 북구는 최근 대선에서도 노동자 표심이 확인된다. 울산에서 윤석열 후보가 54%로 이재명 후보 40%에 크게 앞선 가운데 북구는 유일하게 윤 후보보다 이 후보에게 표를 더 많이 몰아준 곳이다.

울산 북구는 노동자의 도시임에도 그동안 진보 단일화 실패는 필패라는 공식 속에 갇혀있다. 진보단일화가 돼야 승리를 바라볼 수 있지만 분열로 인해 이번 지방선거에서 보수 후보 어부지리 가능성이 높아졌다.

울산 북구가 동구와 달리 단일화 논의가 가로막힌 데는 민주당과 정의당의 앙금이 작용한다. 김 후보는 지지율은 밀리지만 오랜 기간 닦아 놓은 터전을 민주당이 가로챘다며 점령군으로 보는 시각이 강하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이 후보가 재선을 노리는데다 지지율 면에서 앞서는 점도 동구와는 상황이 다르다.

이 후보는 도시정원화와 노동의 가치를 실현하는 도시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박 후보는 국립종합대 유치와 북울산역 고속열차 정차 추진을, 김 후보는 공공산후조리원 무상운영과 북구마을버스 공영제 실시 등을 약속했다.

["6.1 지방선거 격전지" 연재기사]

곽재우 기자 dolboc@naeil.com

곽재우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