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이 바로미터 … "정무적 책임도 책임 있어야 묻는다"

노조·시민단체·야권과 '전면전' …'친윤 대표' 만들기 총력

윤석열 대통령이 집권 2년차를 맞았다. 집권 초 국정지지도가 20%대까지 추락하면서 위기를 맞았던 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말 화물연대 파업 강경대응을 계기로 반등세를 타고 있다. 윤 대통령이 국정동력을 온전히 회복하면서 '윤석열식 국정'을 선보일 수 있을까. 집권 2년차를 가늠할 3대 포인트로 △개각을 포함한 인적쇄신 △공정과 상식을 내건 국정운영 △총선 공천권이 달린 여당 전당대회가 꼽힌다. 과거(인적쇄신)와 현재(공정과 상식), 미래(총선)의 국정과제가 동시에 제기된 것이다.

첫 번째 포인트 인적쇄신은 과거에 대한 반성과 수습이다. 윤 대통령의 인사와 집권 1년차 국정운영은 합격점을 받지 못했다. 잇따른 인사파동은 윤 대통령 지지도를 끌어내리는 단골 메뉴였다. 이태원 참사는 뼈아픈 '국정 악재'였다. 윤 대통령이 어떤 인적쇄신 카드로 민심을 수습할까. 이상민 행안부장관 거취가 인적쇄신의 바로미터로 꼽힌다. MBC-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 조사(2022년 12월 28일∼29일, 이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이태원 참사 책임을 물어 이 장관을 해임해야 한다'는 답이 52.2%였다. '해임할 필요 없다'는 42.2%였다. 윤 대통령은 2일 조선일보 인터뷰에서 "정무적인 책임도 책임이 있어야 묻는거다"라며 이 장관 거취에 대한 신중한 입장을 재차 피력했다.

두 번째 공정과 상식을 표방하는 국정운영은 △노조를 겨냥한 노동개혁 △시민단체의 재정투명성 확보 △문재인정권 수사 △이재명 민주당 대표 수사로 전면화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신년사를 통해 "가장 먼저 노동개혁을 통해 경제성장을 견인해야 한다"며 새해에도 '노조와의 전쟁'에 나설 것임을 예고했다. 윤 대통령이 노조와 시민단체, 문 정권, 이 대표를 겨냥한 확전을 불사하는 건 보수 결집을 염두에 둔 계산으로 읽힌다. 윤 대통령이 공정과 상식을 내걸고 전면전에 나서자 국정지지도는 38.2%(MBC 조사)로 반등했다. 다만 이같은 국정운영은 '양날의 칼'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보수 결집 효과는 낼 수 있지만 중도 확장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전당대회도 중요 포인트다. 윤 대통령은 친윤 대표 선출→친윤 대거 공천→총선 승리→안정적 집권 후반기를 구상하는 것으로 보인다. '친윤 대표'를 통해 공천권을 바라는 것. 문제는 '윤심'이 '친윤 대표'를 만들어낼 수 있는가이다. '친윤 후보' 김기현 의원이 기선을 제압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나경원 안철수 유승민의 출마 여부에 따라 판세는 유동적이다. '친윤 대표'가 탄생한다면 윤 대통령의 '공천 구상'은 실현될 가능성이 높아지겠지만, '비윤 대표'가 나온다면 윤 대통령은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

["윤석열정권 2년차 가늠할 3대 포인트" 연재기사]

엄경용 기자 rabbit@naeil.com

엄경용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