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 조사에서 유권자 10명 중 7명 이상이 오는 4.10 총선에서 ‘반드시 투표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4년 전 총선보다 적극적 투표 참여 응답자가 늘면서 투표율 상승을 전망하는 의견이 늘고 있다.

여야가 ‘정권 심판론’ ‘야당 심판론’을 각각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여론조사상에선 정권견제론이 우위를 보인다.

물가 등 민생이슈가 여권에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과 함께 윤석열정권 출범 후 다수의 직업군과 갈등관계를 만든 것이 선거구도에 영향을 미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중앙선관위 유권자 인식조사(한국갤럽, 18~19일, 1500명, CATI,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에서 22대 총선에 ‘반드시 투표할 것’이라고 응답한 유권자가 76.5%였다. 4년 전 총선 조사보다 3.8%p 늘었는데 당시 실제 투표율은 66.2%였다.

여야의 승패에 투표율이 핵심변수로 작용할 공산이 커 상승 전망을 놓고 의견이 갈린다. 여론지표상으론 ‘정권견제론’이 우위를 보이는 양상이다.

한국갤럽은 3월4차 리포트(26~28일. 1001명. CATI)에서 “정부지원론 40% 정부견제론 49%로 2023년 3월 이후 견제론이 우세 구도를 유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경제·민생·물가에 대한 부정여론을 윤 대통령 부정평가와 정권견제 인식의 주원인으로 꼽았다.

야당이 정부비판 소재로 꺼낸 ‘대파 챌린지’가 대표적이다. 지난 26일 서울 서대문구 전통시장의 한 상인은 “이번 선거는 좌파도 우파도 아닌 대파가 치르는 선거”라고 말했다. 정부와 여당이 물가관련 대책 등을 내놓고 있지만 여론을 돌리는데는 역부족으로 보인다.

해병대 채상병 사건과 관련한 이종섭 호주대사 출·귀국과 관련한 논란도 자주 거론된다. 28일 대전의 한 개인택시 기사는 “채상병 이야기는 내 아들 이야기 같아서 눈물부터 난다”면서 “20년을 보수정당을 지지했는데… 이렇게 처리하면 안됐다”고 말했다.

서복경 더가능연구소 대표는 “물가, 입틀막 등을 떠올리며 화를 내는 시민이 크게 늘었다”면서 “특히 정부가 농민·간호사·노조·군인·의사 등 각 직업군과 갈등이슈를 양산해 놓고 수습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여권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야당의 심판론이 여당 주장보다 훨씬 체감도가 높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여론 추이에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도 28일 “이재명·조국 심판, 종북 심판 이런 슬로건으로 선거 치르면 중도층 표심이 더 멀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환 기자 mhan@naeil.com

이명환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