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운·양문석·박은정 겨냥해 “진상 밝혀라”

‘정권 심판’ 맞선 ‘이·조 심판’으로 상쇄 노려

부가세 인하…거부권 행사한 간호법도 추진

4.10 총선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되자 여권이 쥐고 있던 카드를 한꺼번에 쏟아내는 모습이다. 네거티브(야권 약점 공격)와 야당심판론 프레임, 킬러 공약 등 화력을 총동원하고 있다. 그만큼 판세가 절박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화력 총동원이 판세를 흔들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29일 서울 영등포구 영진시장 삼거리에서 영등포을 박용찬 후보 지지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29일 공식 선거운동 이틀째를 맞은 국민의힘은 가용한 카드를 총동원해 판세 뒤집기에 나섰다.

우선 네거티브에 불을 붙였다. 민주당 공영운·양문석 후보와 조국혁신당 박은정 후보를 겨냥했다. 노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공 후보의 성수동 주택 구입을 향해 “현대차그룹의 임원으로서 내부 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라는 의심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공 후보는 삼표산업 이전 부지 투기에 관해 국민 앞에 하루 빨리 해명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20대 딸 명의로 대출 받아 서초구 아파트를 산 양 후보를 향해 “자녀 편법 대출”이라고 공격했다.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는 박 후보의 남편 이종근 변호사가 다단계업체로부터 거액의 수임료를 받은 의혹과 관련 “조 국 대표는 박 후보 가족의 ‘전관비리 22억’과 ‘서민 배신’에 대해 답을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이 변호사가) 검찰에서 쌓은 수사 기술을 이용, 다단계 사기 피의자를 변호해 돈벼락을 맞은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이·조 심판론’을 꺼내들었다. 총선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조 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심판하자는 프레임이다. 야권의 ‘정권심판론’에 맞불을 놓아 ‘상쇄 효과’를 기대한 것으로 보인다. 한 위원장은 “우리는 민생개혁, 정치개혁을 할 것”이라며 “그 전제조건으로 범죄자 세력이 여러분 같은 선량한 시민을 지배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표심을 흔들 수 있는 킬러 공약도 잇달아 내놓고 있다. 한 위원장은 28일 “서민 생활과 밀접한 품목에 대해 부가가치세를 10%에서 5%로 절반 인하할 것을 정부에 강하게 요구했다”고 밝혔다. 고물가로 민생 고통이 커지자, 감세카드를 꺼낸 것. 한 위원장은 전날에는 ‘국회 세종시 완전 이전’ 카드를 내놨다. 한 위원장은 “행정 비효율의 해소, 국가 균형 발전 촉진, 지역 경제 활성화라는 세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야권으로부터 “포퓰리즘 공약”이라는 비판이 나오지만, 일단 표심의 관심을 끌 것이란 기대다.

국민의힘은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했던 간호법을 뒤늦게 일부 손 봐서 추진하기로 했다. 거부권 행사로 여권에 등돌린 ‘간호사 표심’을 향한 구애로 해석된다. 대한간호협회는 “반가운 소식”이라며 환영했다.

엄경용 기자 rabbit@naeil.com

엄경용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