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cancel

내일신문

강남 고교 구석구석 탐방⑭ 진선여자고등학교

"실력과 예의 갖춘 진선인을 만나다”

등록 : 2016-05-01 20:32:45

진선여자고등학교(교장 윤희준)는 불교의 대중화와 생활화를 지향하는 실천 불교인 대한불교 진각종 교리에 입각한 학교이다.
또한, 진선여고는 지덕을 겸비한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강남 명문사학 여자고등학교다. 실력과 예의를 갖춘 진선인을 만나봤다.   


도움말 진선여자고등학교 김태용 교사(진학지도부장)
 

01             우리 학교 자랑
▶ 소통은 기본, 언제나 밝고 활기찬 학교

진선여고는 호국정신과 전통문화 사상을 계승, 발전시켜 ‘이타자리(남을 이롭게 하여 나를 이롭게 한다)’의 생활인을 기른다는 목표로 1977년 개교해, 지난 2월까지 37회 졸업생을 배출했다. 또한 오고 싶은 학교를 만들겠다는 윤희준 교장의 교육방침을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간의 격이 없는 상담이나 대화가 이루어지는 밝고 활기찬 학교다.

02             우리 학교 진학 강점
▶ 서울대, 의예과 합격생 다수 배출

학생들의 내신 성적과 모의고사 성적을 1학년 때부터 3학년 때까지 누적, 관리해 성적의 추이를 담임교사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진학 자료로 관리하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2015학년도에는 서울대 18명 합격, 의예과 24명이 합격했으며, 2016학년도에는 서울대 10명 합격, 의예과는 14명이 합격했다.

03             우리 학교 프로그램
▶ 1학년 수학&과학 영재학급 운영

진선여고는 1학년 영재학급(수학 영재반, 과학 영재반)을 운영하고 있다. 1단계에서는 중학교 내신과 창의력 테스트, 2단계는 전공 관련 면접과 인성면접으로 선발한다. 다른 학교에서는 거의 없어진 논술 방과후 학교 수업을 10년째 계속 진행하고 있는데, 학생들의 선호도와 만족도가 매우 높다.



04            우리 학교 주요 시설
▶ 이렇게 큰 강당 보셨나요?

진선여고는 991.7㎡(300평) 규모의 실내체육관과 강남지역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실내 강당이 있다. 2층 규모로 190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고, 최신 음향시설과 영상시설이 완비되어 교내 축제를 비롯해 각종 입시설명회 등이 열리는 곳이다. 전교생과 학부모들이 모두 모여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강당은 진선여고의 으뜸 자랑거리이다.  


05             우리 학교 교복
▶ 우리가 바로 단아하고 세련된 진선인 

진선여고 교복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흰색 블라우스에 회색 넥타이와 스커트, 남색 조끼와 회색 카디건으로 단아하면서도 세련된 멋을 뽐내고 있다. 



06             우리 학교 규율·학칙
▶ 교칙 준수하고 안전교육 철저히!

진선여고는 기본 생활습관 지도와 바른 가치관 교육을 통해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를 위해 첫째, 기본 질서 지키기 ‘교칙 준수(특히 교복 바로입기)’, 둘째, 학교폭력 예방과 근절 활동 강화 ‘폭력 및 집단 따돌림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사안 처리’, 셋째, 체계적인 안전교육 실시, 넷째, 금연교육 강화 등을 강조하고 있다.
 
07             우리 학교 급식
▶ 졸업생도 그리워하는 최고의 급식 

점심식사 시간은 11시 30분부터 12시 30분까지. 진선여고의 급식은 양과 질에 있어서 최고의 식단과 품질을 자랑하며, 졸업생들도 꼭 다시 와서 먹고 싶어 할 정도로 ‘맛의 추억’이 서려 있다. 재학생들의 급식에 대한 자부심도 대단하다.

08             우리 학교 동아리 & 축제
▶ 95개의 동아리 활동, ‘연화제’에서 뽐내요~

동아리는 총 95개(학술 동아리 17개, 문화예술 동아리 36개, 직업 관련 동아리 3개, 체육 관련 동아리 3개, 자율동아리 36개)가 있다. 10월 넷째 주 토요일에 종일 발표회를 갖는 ‘연화제’는 진선여고가 자랑하는 축제다. 5월에 열리는 체육대회는 지덕체를 겸비한 진선인의 진면목을 엿볼 수 있는 가장 활동적인 행사이기도 하다. 





 09           우리 학교 제2외국어  
▶ 일본어, 프랑스어, 중국어 개설

진선여고는 일본어, 프랑스어, 중국어가 2학년과 3학년에 개설되어 있어서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이러한 자율적인 선택 분위기가 자신의 특기를 살릴 수 있어 학생들의 만족도도 높다.

10              우리 학교를 빛낸 졸업생
▶ 법조계부터 의료·교육·방송계 유명인사 배출  

법조계, 의료계, 교육계, 방송계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활발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으며 미모로 유명한 진선인답게 연예계와 패션계를 주름잡고 있다. 임혜란(1회, 서울대 교수) 등 교육계에 200명 이상, 권영주(1회, 고려대병원 내과) 등 의료계에 30명 이상, 여경진(20회, 검사) 등 법조계에 30명 이상, 문지애(23회, 아나운서), 송경아(19회, 패션모델), 전지현(21회, 배우), 이세은(배우), 황보라(배우), 이영현(11회, 2001년 미스코리아 진), 이지선(2007년 미스코리아 진), 민아(33회, 가수·걸스데이) 등을 배출했다.

피옥희 리포터 piokhee@naver.com

twitter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