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개방 1만4746개

행정안전부는 추석 연휴 무료로 개방되는 전국 공공주차장 정보를 공유누리(www.eshare.go.kr)와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을 통해 제공한다고 28일 밝혔다.

공유누리는 행정기관이나 공공기관이 개방하는 회의실·강당·주차장 등 공공자원을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는 공공자원 개방·공유 플랫폼이다. 올해 3월부터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공유누리에 접속하면 '추석 연휴 무료 개방 주차장 안내' 창이 뜨고 '지도 바로가기'를 누르면 지도 검색화면이 나타난다. 이용자가 원하는 지역(시·군·구)을 검색하면 해당 지역에서 찾고자 하는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목록과 주차장 위치를 지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주차장을 선택하면 간략한 주차장 정보를 볼 수 있으며, 길찾기 표시를 누르면 카카오맵으로 이동해 이동경로도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로 공유포털에 접속한 이용자는 카카오맵에서 안내 표시를 누르면 카카오 내비게이션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공공데이터포털에서는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정보를 파일데이터로 제공해 민간업체 등에서 앱서비스 개발 등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추석 연휴 무료로 개방되는 전국 공공주차장은 1만4746개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 설 연휴 개방한 1만7572개보다 2826개 줄었다.

정구창 행안부 공공서비스정책관은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에 관한 정보 제공 서비스가 코로나19 속에 추석 명절을 맞는 국민들 마음에 작은 위안이 되길 희망한다"며 "주차장 이용 시 방역수칙도 꼭 지켜주시기 바란다" 고 당부했다.

김신일 기자 ddhn21@naeil.com

김신일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