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SNS에 글 올려 "국민 눈높이 미치지 못해 송구"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서울 반포에 보유한 아파트를 매각하기로 했다.

노 실장은 8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가족의 거주 문제가 해결되는 대로 이달 내에 서울 소재 아파트도 처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토부 장관과 대화하는 노영민 비서실장 |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앞서 노 실장은 지난해 12월 정부의 부동산 가격 안정에 동참하는 차원에서 수도권 다주택을 보유한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고위공직자들에게 1채를 제외한 나머지 주택을 매각하라고 권고한 바 있다. 노 실장은 반포 아파트 외에 청주에도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었지만 수도권 다주택이 아니어서 매각 대상자에서는 제외됐었다.

하지만 6.17 대책에서 청주가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자 노 실장은 솔선수범 차원에서 주택 1채를 팔기로 했다. 문제는 매물로 내놓은 것이 반포가 아닌 자신의 지역구인 청주 소재 아파트였다는 점이다. "정부가 집값을 안정시키겠다고 했지만 노 실장 스스로 '강남불패'를 인증한 것이 아니냐", "노 실장이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신뢰를 떨어뜨리고 있다"는 등의 비판이 제기됐다. 노 실장이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유력 대선 주자인 이낙연 의원도 전날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하는 자리에서 노 실장의 청주 집 처분 논란과 관련해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며 "합당한 처신, 합당한 조치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었다.

노 실장은 "지난 목요일 보유하고 있던 2채 아파트 중 청주시 소재 아파트를 매각한다고 밝힌 바 있고 지난 일요일 매매됐다"며 "서울 소재 아파트에는 가족이 실거주하고 있는 점, 청주 소재 아파트는 주중대사, 비서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수년간 비워져 있던 점 등이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의도와 다르게 서울의 아파트를 남겨둔 채 청주의 아파트를 처분하는 것이 서울의 아파트를 지키려는 모습으로 비쳐 국민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며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노 실장은 "이번 일을 계기로 앞으로 저 자신을 다시 한번 돌아보고 엄격히 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여야 위선이 ‘부동산 민심’ 불 질렀다
"다주택 의원, 처분계획 공개"

구본홍 기자 bhkoo@naeil.com

구본홍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