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팀당 10~20분 그쳐 모양새만 갖출 수도

이재명-이낙연 토론은 의제·방식 합의 난제

"컷오프 규모 늘려야 한다"는 의견도 나와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대선경선을 치르는 여당이 일부 후보진영에서 요구하는 일대 일 토론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경선주자가 6명에 달해 공정하게 모든 후보와의 일대 일 토론을 부치려면 토론회 횟수가 너무 많아져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 사람이 2~3명과 일대일로 토론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최고위원회의 참석한 민주당 송영길 대표│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하지만 주어진 시간이 너무 적어 '끝장 토론'은 어려워 보인다. 또 개별적인 방식의 일대일 토론은 의제나 방식, 후보들의 합의 등 난제가 많아 성사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20일 이상민 여당 선관위원장은 내일신문과의 통화에서 "모든 일대일 토론을 다 할 수는 없고 방송국도 그걸 소화하기가 어려워 9월 1일 오마이TV를 통해 진행하되 후보 1명당 3명정도까지 제비뽑기를 통해 정하는 방식을 생각하고 있다"면서 "그렇게 되면 한 팀당 10분정도의 토론시간이 주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선관위 대변인 한준호 의원은 "3명은 너무 많다는 판단도 있어서 최대 2명까지 선택(제비뽑기)해서 하는 방식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1명당 2명씩 선택하게 되면 12번의 맞장토론이 이뤄지는 셈이고 3명을 선택할 수 있게 되면 18번이 된다. 10분씩만 하더라도 2~3시간이 걸린다. 한 의원은 "너무 많은 사람과 일대일 토론을 하게 되면 시간이 너무 늘어지면서 후보도, 유권자도 힘들게 된다"고 했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 하게 되면 토론을 원하지 않는 후보와 만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돼 캠프마다 이견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할애된 짧은 시간 탓에 방송국토론의 주도권 토론을 연장하는 수준에 그칠 수 있어 '말로만 일대일 토론'으로 끝날 가능성 역시 배제하기 어렵다.

이낙연 정세균 박용진 의원 등의 끝장토론 요청은 성사되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친문 그룹'의 모임인 '민주주의 4.0'에서 제안한 토론 역시 실현되기 어려워 보인다. 한 의원은 "후보측 대리인들을 만난 결과 기본소득에 대해서 토론 한다 만다 하는데 후보 캠프마다 형식이나 방식에 대해 차이가 있다"면서 "좀 더 협의가 필요할 것 같다"고 했다.

이낙연 캠프가 이재명 캠프에 일대일 토론을 제안한 후 이재명 캠프에서 "다른 후보들의 합의를 받아달라"고 주문하면서 '기본소득에 대한 일대일 토론 수용'의사를 밝혔고 이에 대해 이낙연 캠프는 '기본소득과 신복지 등'으로 토론주제를 확대하는 방안을 내놓기도 했다. 합의점을 찾기가 어려운 이유가 드러난 대목이다. 이재명 캠프 핵심관계자는 "일대일 토론을 하는 것에 긍정적이지 않다"면서 "그리고 다른 후보들이 두 후보만의 일대일 토론에 합의할 수 있겠나"고 했다.

컷오프로 6명을 추리다보니 후보가 너무 많아 토론의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다시 나오기 시작했다. TV토론회도 6명과 골고루 토론하다보면 100~120분의 시간이 너무 짧아 토론이나 설명을 제대로 하기가 어렵다는 얘기다. 토론방식이 거칠어지는 이유를 '짧은 시간'에서 찾는 분석도 나온다. 국민의힘과 같이 2차 컷오프를 통해 4명까지 압축하는 방식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한편 선관위는 코로나19 확진자 밀접접촉에 따른 자가격리(9월 1일 오전 12시까지)로 경선일정을 연기해달라는 김두관 의원의 요청을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 문제가 되는 8월 27일 토론회는 김 의원의 경우 화상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이 위원장은 "8월 27일 토론회는 충청권 순회경선을 위한 토론회로 연기하게 되면 모든 경선일정을 다 옮겨야 한다"면서 "일이 생길 때마다 경선일정을 연기할 수는 없다"고 못박았다. 민주당은 9월부터 시작하는 순회경선을 지역별로 치르면서 지역 순회경선 직전 금요일에 TV토론을 통해 유권자들과 먼저 만나고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금요 포커스 연재 기사]

박준규 기자 jkpark@naeil.com

박준규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