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재 / 청람 / 2만3000원
이용재 부산대 문헌정보학과 교수가 '도서관 경영전략과 마케팅'을 펴냈다. 저자는 문헌정보학자로 도서관경영에 대해 강의하고 연구해왔다. 도서관경영은 문헌정보학과 경영학을 접목해 비영리기관인 도서관을 운영하는 것과 관련해 각종 이론, 경영기법, 사례 등을 탐구하고 분석하는 학문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도서관 경영전략 및 도서관마케팅 개념을 통해 다양한 이론 사례 전략을 다루면서 도서관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저자에 따르면 도서관마케팅에 대해 오해가 있다. 많은 사람들은 "비영리기관인 도서관이 어떻게 기업과 같은 영리조직이 하는 마케팅을 한다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진다.

저자가 이 책을 쓴 목적 중 하나는 도서관마케팅에 대한 오해와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저자는 이 책에서 도서관마케팅을 통해 도서관이 사명을 지키고 가치를 증대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책은 총 3부로 이뤄진다. 제1부에서는 도서관 경영전략과 도서관마케팅에 대한 개념 정의를 제시한다. 제2부에서는 도서관마케팅전략을 다루면서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등 도서관 종류별 도서관마케팅전략을 제시한다.

제3부에서는 도서관마케팅 심화전략을 다룬다. 가치마케팅, 공간마케팅, 네트워크 구축, 독서운동과 독서경영, 도서관 브랜드 창출 등이다.

저자는 오랜 시간 연구하고 강의한 내용과 국내외 도서관을 탐방하고 관장 사서 등과 토론하고 각종 사례를 비교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저술했다. 특히 저자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도서관이 가지는 가치와 사회적 역할에 중점을 두고 도서관 현장에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을 강구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원리, 방향, 선진 사례 등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 교수는 "우리나라 사서 사서교사 등 현장에 있는 전문가들과 도서관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10년에 걸쳐 이론을 정립하고 국내외 사례와 사진을 풍부하게 수록했다"면서 "공공도서관 등 국내 모든 도서관 종류를 다루며 사람들 사이에 도서관 풍경을 펼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송현경 기자 funnysong@naeil.com

송현경 기자 기사 더보기